순천에서 기후위기·지역균형발전 해법을 찾다
순천에서 기후위기·지역균형발전 해법을 찾다
  • 이훈 기자
  • 승인 2023.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전기협회, 지역에너지 분권과 생태경제도시 육성 주제로 포럼 개최
생태경제도시 육성 방향 공유 및 지역에너지 분권 통한 지역균형발전 모색

생태경제도시와 분산에너지는 기후위기 시대를 이겨내는 대안과 탄소중립으로 향하는 중요한 계기는 물론 지방균형발전의 새로운 해법으로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 생태경제도시란 사람과 자연, 환경이 조화되며 공생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춘 도시에 기업 유치 및 투자 활성화를 통해다양한 분야에서 혁신과 생산성을 높이는 도시를 말한다. 이와 함께 분산에너지는 2024년 6월부터 시행될 분산에너지활성화특별법으로 인해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생태문화도시 전라남도 순천에서 생태경제도시 육성 방안을 공유하고, 분산에너지를 통해 지역균형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전라남도와 순천시가 주최하고 대한전기협회와 녹색에너지연구원이 주관한 2023년 제6차 전력정책포럼이 ‘지역에너지 분권과 탄소중립 이행을통한 생태경제도시 육성 방향 모색’이란 주제로 지난달 28일 순천만정원 국제습지센터에서 열렸다.

서갑원 상근부회장 “생태경제도시 반드시 달성해야 할 과제, 에너지분권이 핵심”

서갑원 대한전기협회 상근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순천시에서 추진하는 생태경제도시는 에너지위기와 기후위기 시대를 극복하는 국가적 대안이자 지방분권시대의 중요전략”이라며 “지역차원의 노력이 탄소중립 실현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의 보다 과감한 재정 및 제도적지원과 에너지 분권 실현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분산에너지법이 시행되면 풍부한 신재생에너지뿐만 아니라 미래산업을 위한 좋은입지조건을 갖추고 있는 전라남도와 같은 지자체에게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에너지 분권으로 진정한 탈탄소 사회와 에너지 전환을 이루려면 분산에너지특화지역이 가급적 많이 선정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3건의 주제발표가 이뤄졌다. 박성우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정책실장은 ‘글로벌 RE100 동향 및 기업 이행방안’이란 주제로 발표하며 글로벌 및 한국형 RE100 추진현황, RE100 이행 지원 방안 등을 소개했다.

박 실장에 이어 강상구 전라남도 에너지산업국장이 전라남도 재생에너지 현황 및 정책방향이란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강 국장은 “지역불균형으로 인해 지방소멸의 위기를 맞고 있다”며 “재생에너지는 지방이 수도권보다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자원이다. 이를 통한 기업유치 등이유일한 해결책”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발표에 나선 이필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수는 ‘건축물과 도시부문 탄소중립방안’이란 주제로 파시브하우스에 대해 설명했다.

3건의 주제발표에 이어 이창호 가천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아 김진호 광주과학기술원 교수, 임철현 녹색에너지연구원 본부장, 이동일 법무법인 에너지 변호사가 참여해 토론을 펼쳤다.

김 교수는 “국내 에너지시스템 분산화는 단순히 분산에너지를 확대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대규모 전력망의 신규 수요를 억제해 지속가능한 에너지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공급의 분산화와 수요의 분산화가 균형있게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임 본부장은 “분산편익 및 지역 차등요금제 등 전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중에 있다”며 “전라남도가 분산에너지 특구로 지정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변호사는 “분산에너지 활성화는 지역균형발전의 촉매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지방자치단체는 분산에너지지원센터를 설치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좌장을 맡은 이 교수는 “미래 지속가능한 에너지시스템 조성을 위해서는 분산전원의 보급확대가 필요하다”며 “분산에너지를 토대로 앞으로지역내 전력공급 및 판매가 가능한 발판겸업 사업으로 발전하면 중앙집중형 전력산업에서 지역중심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서는 대한전기협회와 순천시, 관내 기관·기업들이 함께하는 순천시 탄소중립 및 에너지자립도시 실현을 위한 ‘순천시 RE100 업무협약식’이 열렸다.

이날 업무협약에 따라 대한전기협회와 순천시는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 참여 ▲한국형 RE100 프로그램 참여 및 컨설팅 제도 지원 ▲재생에너지 관련 인센티브 발굴 등을 협력하게 된다.

이훈 기자 hoon@kea.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