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에너지 시대 개막, ESS 역할 점검하고 안정성 강화 마련 논의
분산에너지 시대 개막, ESS 역할 점검하고 안정성 강화 마련 논의
  • 이훈 기자
  • 승인 2023.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환 의원, 분산에너지 활성화 위한 ESS 안전성 강화방안 토론회 개최
한국태양광산업협회 제공

최근 에너지 효율 증대, 계통손실 절감, 재생에너지 확대, RE100 환경조성 등의 측면에서 분산에너지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 특히 재생에너지 확대의 걸림돌인 간헐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에너지저장설비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지난달 17일 국회에서는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의원 주최, 한국태양광산업협회, 한국소형풍력에너지협회, 한국ESS산업진흥회 등 관련기관이 주관한 ‘분산에너지 체계 활성화를 위한 ESS설비의 역할과 안전성 강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토론회’가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분산에너지 체계 활성화를 위해 에너지저장장치(ESS)의 역할과 현황을 점검하고 화재·안전 시스템 구축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방안 등을 논의했다.

정학근 “간헐성 문제 해결 기술 중 ESS 가장 중요”

첫 번째 주제발제자로 나선 정학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ICT융합본부장은 ‘분산에너지 수용률 확대를 위한 전기저장 및 관련 설비의 활용’에 대해 발표했다. 정 본부장은 “재생에너지는 간헐성으로 인해 전력계통의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로 인해 단기적으로 전력계통 안정도가 하락하고 장기적으로는 에너지수급 유지가 불가능해진다”며 “수급균형 악화로 잦은 탈락으로 대정전을 발생시킬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2050년까지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으면 재생에너지의 간헐성에 따른 출력제한(발전 중단) 비중이 40% 수준까지 높아질 수 있다”며 “이를 5%로 낮추려면 다양한 기술이 필요하고 가장 중요한 기술은 에너지저장장치”라고 강조했다.

김형균 “리튬계 배터리 전용 소화장치 등 필요”

에너지저장장치의 중요성을 강조한 정 본부장의 발표에 이어 김형균 태양광산업협회 화재·안전TF 팀장이 ‘재생에너지 발전설비 ESS 화재 안전성 강화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김 팀장에 따르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국내에서는 총 39건의 에너지저장장치의 화재가 일어났으며, 지난해에는 총 6건이 발생했다. 특히 리튬계 배터리의 열 폭주 화재 진압을 짧은 시간에 하지 못해 인접한셀로 확산 전이되며 단시간의 리튬계 배터리를 완전하게 냉각하지 못하면 다시 재발화가 된다.

김 팀장은 “화재로 인해 태양광발전사업의 에너지저장장치 기피 현상이 발생했다”며 “에너지저장장치가 없는 태양광 발전은 대규모 정전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어 “리튬계 배터리 전용 소화장치와 소화방 법의 개발 및 법제화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주제발제에 이어 정우식 한국재생에너지산업발전협의회 사무총장이 좌장을 맡아 전문가들이 참여한 토론이 펼쳐졌다.

김선용 한국소형풍력에너지협회 부회장은 “분산에너지 활성화 방향은 발전 설비용량에 따라 정책 방향을 수립해야 한다”며 “공공기관 설치 의무화 사업에 에너지저장장치 설치를 의무화해야한다”고 의견을 내비쳤다.

최종웅 한국ESS산업진흥회 전문위원은 “미래 전력망에는 유연성과 더불어 회복탄력성이 필요하다”며 “전력망에서 에너지저장장치가 다양한 역할을 한다”고 전했다.

박기주 한국태양광산업협회 이사는 “간헐성 에너지원인 태양광발전소는 전력 계통의 잦은 출력제어 시 인버터 관제로 ‘대전류 제어로 인한 돌입전류’ 사고 위험성이 상존한다”며 “차세대 고도유지관리 기술과 중대 안전기술 접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문우 한국화재보험협회 방재시험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에너지저장장치의 안정성에 대한 문제는 여전히 뚜렷해 효과적인 대응전략 수립이 필요하다”며 “열폭주가 발생하더라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기술적 안전 기준을 향상하고 안전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해진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안전과 사무관은 “ESS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안전기준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며 “안전성 평가센터를 통해 세부적으로 화재 발생 인과관계를 실증할 획”이라고 전했다.

산업부, 종합적인 에너지저정장치 전략 준비 中

박상희 산업통상자원부 신산업분산에너지과장은 “재생에너지를 통한 저장 전기 판매사업을 가능하게 하는 법안이 추진 중”이라며 “국내 보급과 수출까지 포괄하는 종합적인 에너지저장장치전략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훈 기자 hoon@kea.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