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정책, 깊이있게 살펴보다
원전 정책, 깊이있게 살펴보다
  • 이훈 기자
  • 승인 2022.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전기협회 - 한국원자력학회, 7월 13일 제주서 5차 전력정책포럼 공동 개최
협력업체 지원, 미래 경쟁력 강화 방안 등 전문가 토론 펼쳐

최근 정부는 올해 중으로 925억 원, 2025년까지 총 1조 원 이상의 신규 일감을 발주하겠다는 내용의 ‘원전산업 협력업체 지원대책’을 발표하는 등 원전산업 생태계 복원을 위한 조속한 대책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특히, 민 · 관이 참여하는 ‘원전수출전략추진단’을 발족해 체코 · 폴란드 등 각 국가별 특성을 감안한 맞춤형 원전 수주 전략을 수립, 경쟁력을 높여 지속 성장을 위한 원전 수출에도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한전기협회(회장 정승일)와 한국원자력학회(회장 정동욱)는 공동으로 ‘원전산업 생태계 복원을 위한 정책과제’란 주제로 2022년 제5차 전력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지난달 13일 제주라마다프라자 호텔에서 열린 이번 포럼에서는 정부의 원전 관련 정책과제를 깊이있게 살펴보고 추가적인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노동석 연구위원 “에너지원의 조화와 균형 중요”

우선 노동석 서울대 원자력정책센터 연구위원이 ‘원전산업 생태계 복원을 위한 정책과제’란 주제로 발제를 진행했다. 노 연구위원은 “지난 5년간 재생에너지 확대에 초점이 맞춰졌던 에너지정책 방향이 새 정부 들어 원전 비중 확대로 전환되면서 원전산업 생태계 복원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면서 “에너지원의 조화와 균형이 중요하다”고 발표를 시작했다.

그는 “지난 정부는 재생에너지만으로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고 외쳤다”며 “제한된 옵션 내에서도 특정 전원으로 치우친 에너지정책을 고집하면 언제든 에너지안보를 해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실례로 지난 정부 시절 원자력 산업계는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노 연구위원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원전산업 현황을 살펴보면 2016년 대비 매출은 2조 3,000억 원 감소했으며 업계 종사자도 4,100여 명 줄었다.

노 연구위원은 “원전사업 활성화를 통한 자연스러운 원전산업 생태계 복원이 필요하다”며 “최근 에너지정책에서 밝힌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와 계속운전 이외에 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 시 신규 원전 계획을 포함하는작업도 원전산업 복원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발제에 이어 토론에서는 이기복 한국원자력학회 부회장이 좌장을 맡아 최일경 한국수력원자력 원전건설처장, 강재열 한국원자력산업협회 부회장, 강홍규 두산에너빌리티 상무, 조성은 무진기연 대표이사 등이 참석해 의견을 나눴다.

산업계, 신규 원전건설 등 정책지원 촉구

산업계에서는 원전산업계 활성화를 위한 조기발주, 신규 원전건설 등 정책지원을 촉구했다.

강홍규 두산에너빌리티 상무는 “신한울 3,4호기 제작 착수가 시급하게 추진돼야 할 과제”라며 “장기 운전을 위해 교체가 필요한 기기들은 최신 기술을 적용한 신규 제작품으로 적기에 교체하는 사업을 조기 시행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천지 1,2호기 등 신규원전 건설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사용후핵연료 문제에 대해서는 “사용후핵연료 운송저장용기 사업을 신속히 추진하면 현재 직면해있는 사용후핵연료 처리 문제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제안했다.

한수원, 생태계 회복위해 사업 적극 추진

조성은 무진기연 대표는 “탈원전으로 원전업계는 크나큰 타격을 입었다”며 “실제 일감을 만들어내는 한수원과 원자력 연구원이 더욱 더 신속하게 움직여 일감을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원전산업계 부흥을 위해서는 한수원의 구매제도를 단순 거래업체가 아닌 생태계기업 위주로 재편하고 입찰 시 원전 설비 중 동일 아이템 유경험 업체와 그렇지 않은 업체를 엄격하 구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일경 한국수력원자력 원전건설처장은 “신규원전 건설 및 가동원전 안전운영을 위해서는 원전생태계를 우선 복원하는 노력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라며 “한수원은 원전산업 생태계 회복을 위해 신규 일감 확보가 중요하다고 보고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 처장에 따르면 한수원은 신고리 5,6호기와 관련해 주지기 예비품추가분, 극한재해대비/무선통신망 등의 추가 구매를 진행하고 운영원전에 대해서는 신규설비 및 운영 예비품에 대한 일감을 추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신한울 3,4호기 장기소요 제작품에 대한 조기발주 추진 등 관련업계가 조기에 정상화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강재열 한국원자력산업협회 부회장은 “2050 탄소중립을 위한 원자력 활용방안은 원전 안전을 기본 전제로 해야 한다”며 “정부는 국내 원전 공급망을 확충하고 원자력 인력을 발굴, 양성하고 유지하기 위한 실효적 이행방안은 실행에 옮겨야 할 것”이라고 의견을 내비쳤다.

이훈 기자 hoon@kea.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